1. 자세
자세란, 일시적으로 취하는 동작을 일컫는 말이 아니라,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취하게 되는 일련의 일상적 동작에서 몸을 가누는 형태를 말합니다. 즉, 한 순간 또는 움직임에 있어서 신체의 상대적인 배치을 의미하며 신체의 각기 다른 관절 위치의 합성으로 특정 관절의 위치는 다른 관절의 위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세는 근골격계 질환과 관련되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자세는 우리의 몸과 팔, 그리고 다리를 연결하고 있는 각 관절들의 움직임에 있어서 그 시작점이 됩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움직이고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적절한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는데 그 준비가 바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 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것만으로도 움직임의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힘이 덜 들고, 허리, 목 등의 통증을 줄이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올바른 자세 - 각 관절에 최소한의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자세
- 잘못된 자세 - 각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자세
올바른 자세는 건강의 기본입니다.
- 장기적인 신체 건강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 동적 또는 정적인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통증, 부상 및 기타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세에는 두 가지 유형
- 정적 자세 - 신체와 그 부분이 특정 위치에서 정렬되고 유지됩니다.
(서기, 앉기, 눕기, 무릎 꿇기) - 동적 자세 - 신체 또는 그 부분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걷기, 뛰기, 던지기, 들어 올리기)
2. 올바른 자세의 이점
과도하게 긴장된 근육, 약한 근육, 스트레스, 비만, 지지력이 없는 신발 착용 등 다양한 요인이 잘못된 자세를 만듭니다. 잘못된 자세는 어깨통증, 허리 통증, 호흡 곤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기분에도 영향을 줍니다.
자세가 건강과 웰빙은 물론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를 개선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자신감 증가
자세를 교정하면 자신에 대해 느끼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한 학생들이 자신감을 느낄 가능성이 훨씬 높았고 시험에서도 더 나은 성적을 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직장에서 자신의 아이디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가지면 궁극적으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 많은 에너지
나쁜 자세는 인체 에너지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를 연습하면 업무에 집중하고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큰 자존감과 더 나은 기분
더 나은 자세는 더 많은 에너지를 주는 것 외에도 우울한 감정을 줄이고 자존감과 기분을 개선시켜 줄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 대한 좋은 감정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 사고를 만들어 줍니다.
더 쉬운 호흡
몸이 바르게 정렬되면 호흡이 더 쉬워 집니다. 구부정한 자세는 폐활량을 감소시켜 숨가쁨을 유발 합니다. 호흡 곤란이 있으면 인체는 최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없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최대치를 발휘할 수도 없게 됩니다. 올바른 자세로 자신에게 더 많은 생명을 불어 넣어 보세요.
덜 빈번한 두통
나쁜 자세는 등 위쪽, 목, 어깨에 긴장을 일으켜 욱신거리는 두통 또는 편두통을 유발 합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어지러움증, 쇼크,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상 위험 감소
올바른 자세는 특히 등, 어깨, 팔, 손목의 부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목 통증, 어깨 통증,허리 통증을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
연구에 따르면 자세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아프거나 부상을 입거나 피로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하면 직장에서 집중력과 생산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자세를 개선하면 정신 및 신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더 생산적인 구성원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세와 건강
잘못된 자세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 근골격계의 정렬 불량
-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 부상과 퇴행을 더 쉽게 만듭니다.
- 목, 어깨, 허리 통증 유발
- 움직임의 유연성 감소
- 관절이 얼마나 잘 움직이는지에 영향을 미침
- 균형에 영향을 미치고 낙상 위험 증가
- 음식을 소화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 호흡 장애를 유발하고 심장 및 횡격막 신경을 포함한 주변 구조에 영향을 미침
- 여성의 경우 요실금 또는 골반 장기 탈출
- 코어 근육의 불균형을 유발
4. 연령에 따른 자세 변화

노화는 필연적으로 자세에 영향을 미칩니다.
노화로 인한 자세 불안정의 요인
- 거북목
- 흉부 과후만증
- 요추 전만증 상실
- 발바닥 아치 감소
- 무릎 관절 움직임 감소
- 발목 움직임 감소
'올바른 자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웨이 백 자세 (0) | 2023.02.12 |
---|---|
자세 평가와 서있는 자세의 유형 (0) | 2023.02.11 |